[요즘것들용어사전] 간택? 댕댕이? 동물 관련 신조어

동물과 관련된 신조어들

김영호 기자 | 기사입력 2022/04/12 [23:28]
알토란 이야기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알토란 이야기
[요즘것들용어사전] 간택? 댕댕이? 동물 관련 신조어
동물과 관련된 신조어들
기사입력: 2022/04/12 [23:28]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동물과 관련된 신조어도 그 수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 김영호 기자


‘펫코노미’라는 신조어가 등장할 정도로 우리 주위에서는 이제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의 수가 늘어났다. 펫코노미란 반려동물을 뜻하는 ‘펫(pet)’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다. 이는 반려동물 관련 사업과 시장이 계속 성장하는 것을 뜻하는 신조어다.

 

반려동물의 수가 늘어나며 동시에 인터넷에서도 자신의 반려동물의 게시물을 올리는 경우도 늘어났다. 자연스레 동물과 관련한 신조어는 늘어났는데, 오늘은 이렇게 동물들과 관련된 신조어를 모아봤다.

 

■ 댕댕이

 

1. ‘멍멍이’와 형태가 유사해 사용되기 시작한 신조어. '강아지, 멍멍이, 개'를 뜻한다.

2. 이와 함께 ‘댕댕미’라는 신조어가 생기기도 했는데, 강아지와 같은 매력을 뜻하는 신조어다. 강아지의 매력은 보통 사람을 좋아하고, 관심을 받으면 행복해하며, 애교가 많은 성질을 의미한다.

 

예시) 우리 집 댕댕이 사진 보고가라. / 댕댕미 넘치는 애교쟁이 남자친구

 

■ 간택

 

1. 주인이 없는 길고양이를 키우게 되었다는 뜻.

2. 고양이를 키우는 집은 주로 고양이를 ‘주인’으로, 기르는 사람을 ‘집사’로 칭하고는 한다. 고양이가 사람을 집사 부리듯 부린다는 뜻으로 사용되는데, 이 개념에서 길고양이를 키우게 된 것을 길고양이가 집사를 ‘선택’했다는 의미가 탄생했다. 

3. 비슷한 말로는 ‘냥줍’이 있다. 이는 ‘길고양이를 주웠다’는 뜻이다.

 

예시) 6개월 전부터 간택 당해서 냥이 한 마리 키우고 있다.

 

■ 개냥이

 

1. 강아지 같은 성질을 지닌 고양이를 뜻하는 신조어.

2. ‘개’는 주로 애교가 많고 사람을 좋아하고, ‘고양이’는 주로 사람을 귀찮아하고 관심을 귀찮아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가끔 애교가 많고 사람을 좋아하는 성격을 가진 고양이가 있는데, 이를 ‘개냥이’라고 칭하기 시작한 것이다.

 

■ 땅콩

 

1. 반려동물의 성기를 뜻하는 신조어. 그 중에서도 주로 고양이의 성기를 뜻한다.

2. 반려동물들은 건강상의 문제로 중성화 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다. ‘중성화 수술’이란 성기를 제거하는 잔인한 뉘앙스의 단어이기 때문에, ‘성기’를 비슷하게 생긴(?) ‘땅콩’에 비유하며 ‘수확한다’, 혹은 ‘뗐다’라고 표현하고는 한다.

 

■ 물속성 (수水속성)

 

1. 목욕을 좋아하는 반려동물 앞에 붙는 수식어.

2. 반려동물들은 대부분 목욕을 싫어해, 주인들은 이들을 씻길 때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그런데 가끔 목욕을 좋아하거나 목욕을 할 때 가만히 있는 반려동물이 발견되기도 하는데, 이들을 ‘물속성’이라 말한다. 

 

예시) 물속성 댕댕이 / 물속성 고양이(냥이)

 

■ 기타

 

1. 아깽이: 아기 고양이의 준말.

2. 냥냥펀치: 고양이가 앞발로 공격하는 것.

3. 길냥이: 길고양이의 준말.

4. 젤리: 고양이 혹은 강아지의 발바닥에 붙어있는 색이 다른 살.

 

[백뉴스=김영호 기자]

김영호 기자 김영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