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것들용어사전] 방송가를 점령한 신조어?

방송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새로운 단어는

김영호 기자 | 기사입력 2022/03/11 [18:31]
알토란 이야기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알토란 이야기
[요즘것들용어사전] 방송가를 점령한 신조어?
방송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새로운 단어는
기사입력: 2022/03/11 [18:31]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SBS ‘런닝맨’에 등장한 '자만추'  © 제공=SBS


최근 지상파 방송 자막에 신조어가 자주 등장하는 것이 화제다. 이에 대해서는 찬성하는 쪽도, 반대하는 쪽도 있지만 신조어가 일상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난 만큼 이러한 흐름은 자연스러운 것으로 보인다. 오늘은 방송가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신조어를 모아봤다.

 

■ 블리(~vely)

 

1. ‘사랑스러운’을 뜻하는 영어단어 러블리(lovely)에서 따온 말이다. 앞에 ‘러’를 제거하고 ‘블리’만 접미사처럼 쓰인다.

2. 사람 이름에 주로 붙여서 쓰인다. 만약 그 사람이 ‘홍’ 씨(氏)라면 ‘홍블리’, ‘김’ 씨라면 ‘김블리’ 이런 식으로 사용된다.

 

 

■ 개이득

 

1. 신조어에 자주 사용되는 접두사 ‘개-’와 ‘이득’이 함께 쓰인 파생어. 큰 이득을 보았다는 뜻으로, 비슷한 말로는 ‘개꿀’이 있다.

2. ‘ㄱㅇㄷ’과 같이 초성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이를 더욱 강조한 표현이 ‘핵이득’이다.

3. 인터넷 방송에서 2013년 정도부터 사용된 것으로 꽤 오랫동안 사용되었다.

 

예시) 어, 만원 짜리 주웠다. 개이득.

A: 시험에서 모르는 문제 다 3번으로 찍었는데 다 맞았어./ B: 개이득이네.

 

■ 뿜뿜

 

▲ 뿜뿜은 뿜어낸다는 뜻으로 사용된다.  © 제공=KBS

 

1. ‘뿜어낸다’라는 뜻. 이를 줄여서 ‘뿜’, ‘뿜뿜’ 등으로 변형되었다.

2. 주로 자신감, 매력 등의 뒤에 붙어서 사용된다.

3. 아이돌 그룹 ‘모모랜드’는 이를 이용해 ‘뿜뿜’이라는 노래를 발표하기도 했다.

 

예시) 자신감 뿜뿜/ 매력 뿜뿜/ 존재감 뿜뿜

 

■ 잼

 

1. ‘재미’의 준말. ‘재밌다’는 동사로 사용되기도 한다.

2. 앞에 ‘노(NO)’가 붙으면 ‘노잼’, 재미없다는 뜻이다. 반대로 ‘꿀’, ‘핵’ 등이 붙으면 ‘꿀잼’, ‘핵잼’의 형태로 되며 매우 재밌다는 뜻이 된다.

3. ‘노잼’에도 ‘핵노잼’, ‘개노잼’과 같이 ‘핵-’, ‘개-’ 등의 접두사가 사용되기도 한다. 이는 재미 없다는 뜻을 강조하는 역할을 한다.

 

■ 만렙

 

1. 게임에서 캐릭터로 기록할 수 있는 가장 높은 레벨을 말한다. ‘만렙’이 되면 더 이상 캐릭터의 레벨을 올릴 수 없다.

2. 게임에서의 ‘만렙’에서 따온 말로 이미 너무 발전하여 더이상 발전할 것이 없는 단계의 사람에게 ‘만렙’의 칭호를 붙인다. 비슷한 말로는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고인물’이 있다.

3. ‘~~만렙’과 같이 사용되는데, 이는 ‘~~를 매우 잘함’, ‘~~ 전문가’ 정도로 해석 가능하다.

 

예시) 혼밥 만렙 / 자취 만렙 / 요리 만렙

 

[백뉴스=김영호 기자]

김영호 기자 김영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많이 본 뉴스